선교사 비자 신청할 때 주의 사항


1. 새로운 지역으로 이사하고 주소지 변경을 할 때.

반드시 주소 이전을 해야 한다. 주소 이전할 때 바기오 이민국에서 바랑가이 증명서와 변호사 공증을 요구하고 주소변경에 따른 비용을 내라고 한다.

이 때 주의할 점은 가족 수대로 각각 이전 비용을 내야 한다는 것이고 영수증을 꼭 지참해 두어야 한다. 물론 지금 필리핀 이민청은 전산망이 구축되어 있어 어디서든지 내용을 검색가능한 시스템을 갖고 있다. 어쨌튼 예를 들어 I Card상 주소지 변경을 요청할 때 이 부분을 마닐라 이민국에서 확인을 한다. 가족 중 한 사람이라도 주소지 변경에 따른 비용을 내지 않았다면 I Card가 마닐라 이민국에서 홀딩하고 있다.


2. 자녀중 만 15세가 될 때.

I CARD를 연장하기 전에 자녀 중에 만 15세가 되면 해당되는 자녀는 바기오 이민국에 가서 I CARD 사진과 핑거프린트, 그리고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물론 영수증을 잘 보관하셔야 한다. 물론 지금은 이민국 전산망이 잘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얼마든지 책상 앞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이것은 우리 생각이기에 모든 영수증을 잘 보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민국 실무자들이 세세한 부분을 서류접수시 확인해 주면 좋은데 그렇치 않기 때문에 비자가 나오기 까지 순탄치 않아서 안타깝다. 그리고 실무자들은 처음부터 끝까지 확인해 줄 수 있는 책임감있는 시스템이 아니다. 엄청 많은 시스템들이 있어 서류 진행중에 어디에서 서류도 누락될 수도 있다. 심지어 전산망이 구축되어 있지만 입력도 어디선가 안할 수도 있다. 그래서 필리핀은 실무 지식에 밝고 성실하고 유능한 에이전트를 통해서 일을 보는 것이 가장 수월한 것 같다.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