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내용은 비지네스선교에 대한 소논문입니다. 전체 내용을 몆번 나누어서 실어 보겠습니다. 귀한 의견들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개진하여 주시고 함께 논의를 할 이슈들이 있으면 기탄 없이 토론의 장을 열어주시기를 부탁합니다.

세번째 올립니다.

전문인 선교 Great Commission Business (3)

바울사도의 두가지 교회개척의 재정적 모델

1. 전통적인 방법 - 여러 교회들로부터 선교비 후원을 받음

고전 9:14 이와 같이 주께서도 복음 전하는 자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살리라 명하셨느니라

2. 비지네스 선교 모델
전문가(천막제조)로서 스스로 천막 비지네스를 하여 필요를 채웠으며 동시에 다른 비지네스 동역자들과의 연결(Networking)을 통하여 교회를 개척하였는데 자주장사 루디아를 통하여 유럽 최초의 교회를 세우기도 하였다.

행16:14-15 두아디라 성의 자주 장사로서 하나님을 공경하는 루디아라 하는 한 여자가 들었는데 주께서 그 마음을 열어 바울의 말을 청종하게 하신지라. 저와 그 집이 다 세례를 받고 우리에게 청하여 가로되 만일 나를 주 믿는 자로 알거든 내 집에 들어와 유하라 하고 강권하여 있게 하니라

바울사도의 비지네스 선교 철학 - “평등한 나눔”
부는 하나님 나라와 복음을 위하여 나누어지기 위한 목적으로 주어지는것을 알고 있었다.

고후 8:14 이제 너희의 유여한 것으로 저희 부족한 것을 보충함은 후에 저희 유여한 것으로 너희 부족한 것을 보충하여 평균하게 하려 함이라 기록한 것같이 많이 거둔 자도 남지 아니하였고 적게 거둔 자도 모자라지 아니하였느니라

바울사도가 가지고 있던 재정적 선택은 무엇인가?
What financial options did Paul have?

1. 자신의 전도로 인하여 회심자들이나 추종자들에게 요구 할수도 있었다.
(당시 순회하는 철학자들 방식으로는 그들의 가르침을 받는 사람들이 재정을 지원하였다.)
2. 친구나 교회들로부터도 헌금을 받을수도 있었다.
3. 본인이 직접 일하면서 필요를 벌수도 있었다.

바울이 재정을 교회들에게 부탁하지 않은 이유는 복음의 장애가 되지 않기 위함이라고 하였다. 자신이 전했던 복음의 신용을 위하여서 재정적 독립을 원했음을 알수 있다. 바울은 3차 여행기간 중에 재정지원을 스스로 충당하였다.. 마케도니아로 온 것 이외에는 바울사도가 교회로부터 온 돈을 받으면 자신의 믿는 신앙이 거짓이라고 생각 할 것을 고려하였다.

바울사도가 일(Tentmaking Business)을 한 목적은 무엇일까?
Why does Paul work at all?

1. 신용 Credibility. - 전한 복음의 장애가 되지 않도록
고전 9:12 다른 이들도 너희에게 이런 권을 가졌거든 하물며 우리일까보냐 그러나 우리가 이 권을 쓰지 아니하고 범사에 참는 것은 그리스도의 복음에 아무 장애가 없게 하려 함이로라

2. 동질감 Identification.
바울사도는 교육적으로 신분상으로 높은 사람이었지만 복음을 전하기 위하여 당시의 낮은 계급의 사람들과 (working Class) 하나되기 위하여 일을 했다.
9:19 내가 모든 사람에게 자유하였으나 스스로 모든 사람에게 종이 된 것은 더 많은 사람을 얻고자 함이라
3. 모델링 (Modeling)
복음으로 사는것이 어떤것인가를 보여줌으로 상업지역에 사는 초대교이들에게 모범이 되고자 하였다. 도한 자신이 일을 하면서 복음을 전하는 모델이 되기를 원했다.

바울사도의 전략은 무엇이였는가? What was Paul's strategy?
평신도가 전도하는것이였다. 교회의 자립과 독립, 외국의 다른 교회들에게 의존하지 않으며 평신도들이 경제적으로 자립하여 복음을 전하는 것이였다.

바울사도의 전략은 얼마나 효과적인가? How effective was Paul's strategy?
당시에 손수 일을 하지 않는 상위층의 귀족들 보다는 로마의 하급계층의 사람들에게 복음 빠르게 확산되었고 다중문화권에 있는 로마의 하급계층 사람들이 다른 이들에게 복음을 전하였다.

바울 사도의 선교모델이 현대선교의 도움이 되는가? Can Paul's model help today?

1) 텐트메이커(Tentmaker)는 선교적 동기를 가진 크리스찬들로 자신의 직업을 가지고 자비량으로 에수 그리스도를 전하는 사람들로의 예가 된다.
2) 텐트메이커 사역은 일과 증인이 되는 성경적 선교의 방법이다.
3) 미전도 종족안에 교회를 개척하는 선교전략이다.
4) 선교를 위한 재정전략이다.
5) 선교 목표를 위한 일꾼들을 모집하는데 전략이 된다.

Norbert Brox - 초대교회 비지네스 선교의 증거
2세기때에 프랑스 남부에 있는 몇도시들은 소아시아에서 온 이주자들로 인하여 유리제품들과 직물들을 생산했고 소아시아 출신자들은 자신들의 모교회와 지속적으로 연결을 하고 있었다
이때 프랑스 남부도시 리용에는 이미 교회가 있었는데 소아시아 출신의 직물생산업자들이 들어가 교회를 세었다고 볼수 있음. 또한 Marseilles, Arles, Vienne 등에 교회가 생기기 시작했음당시 소아시아 교회의 감독은 이레네우스였다

초대 기독교의 전파에 비지네스가 중요한 역할을 함
초대 교회의 기독교는 도시들로부터 시작이 되었다. 그리고 무역경로를 따라 복음이 전파되어갔다. 복음의 전파경로를 관찰하면 하나님께서의 선교전략은 당시에 무역과 비지네스를 선교의 전략으로 사용하였음을 알수 있다. 알렉산더 대왕이 인도 북서부 지역을 점령하였을때 이미 그리스 상인들이 무역로를 만들었고 3세기 말전에 무역로를 퉁하여 인도 북서부 지방에 복음이 전파되었다.
네스토리안(경교)의 예
주후 6-7세기경에 실크로드를 따라 중국에 경교를 전했다. 교리적 문제보다 선교의 전략-비지네스 선교의 관점으로 볼때에 영국의 역사학자 John Stewart에 따르면 행전에 나오는 바울사도의 방법으로 자급자족하며 선교를 하였다고 한다. 그들의 상당수가 무역업자, 기술자, 목수, 철공기술자등이였음을 기록을 통해서 알수있다.. 그들은 바그다드로부터 북경에 이르는 실크로드 선상에 많은 경고예배당을 지었고 Turks, Uigurs, Mongols, Manchu 족에 글을 가지도록 Syriac 시리아 문자를 전했다. 네스토리안들은 가장 선교중심적인 사람들이였다. 당시 중국의 네스토리안들은 은행원과 무역상인들이였다고 한다.

네스토리안에 대하여
기독교의 한 종파를 형성한 네스토리우스는 안디옥 근처 수도원에서 생활하며 428년 동로마 황제 데오도시우스 2세에 의해 콘스탄티노플 감독에 임명됐으나 교리논쟁에 휩싸였다.네스토리우스파는 교리논쟁에서 알렉산드리아학파에 패배해 451년 칼케돈공의회에서 이단으로 몰렸다.논쟁의 요지는 로고스는 화육시에 인간과 결합하였으므로 예수 그리스도는 神-人(Theanthropos : God-human)이라기보다는 하나님을 지닌 (God-bearing) 인간이며, 따라서 마리아는 하나님의 어머니 (Theotokos : Mother of God)라기보다는 그리스도의 어머니 (Christotokos : Mother of Christ)로 불리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네스토리우스는 그리스도 안에서의 신성과 인성의 교류(communicatio idiomatum : 속성의 교류)에 의한 본질적 결합을 거부하고 두 본성의 단순한 연결로 보았다.
정통교회는 제3차 공의회인 에베소회의(431년)에서 네스토리우스를 정죄하였고 이어서 제4차 공의회인 칼케돈회의(451년)를 개최하여 다시 한번 그리스도가 완전한 신성과 완전한 인성을 지니신 분임을 확정하였다. 네스토리우스파가 서방교회와 단절되는 순간이었다.네스토리우스파는 몸을 추스르고 독자적인 교회 전통을 수립해 나갔다.페르시아를 기반으로 7세기 초부터 인도와 아라비아에 선교사를 파송하기 시작했고 이 물결은 비단길을 따라 중국까지 이르렀다.
알로펜을 중심으로 한 네스토리우스파의 선교단이 중국에 도착한 것은 635년 당 태종 때였다.이때 우리나라는 삼국시대였다.당 태종은 재상 방현령을 통해 네스토리우스파의 선교단을 맞이했고 장안(長安)에 머물면서 경전을 번역하도록 했다.네스토리우스파는 여러 이름으로 불렸으나 경교로 널리 알려졌다.그리고 3년 뒤 경교는 조정의 인정을 받아 포교활동을 허락받았다

profile